미래를 준비하는 사람
"학생들이 비전을 세워 미래를 꿈꾸는 학교가 되기를 바라며"
도농중학교의 모든 교육활동은 다음의 교육철학에서 출발하여 교육 주체들과 함께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첫째, 학교 현장에서 새로운 인재관을 정립하는 일에 모두가 함께해야 합니다. 우리 학생들은 인공지능과 함께 살아가야 할 세대입니다. 따라서 미래 인재는 아이디어와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이 되어야 하며 학교의 전반적인 교육과정 또한 이렇게 변화되어야 합니다.
둘째, 4차 혁명 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역량을 가르치고 배우는 교육활동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새로운 시대에 필요한 역량은 협력(Collaboration), 의사소통(Communication),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창의성(Creativity) 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셋째, 변화하는 사회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 주체들이 늘 함께해야 합니다. 작은 성취 경험으로 자존감을 높이고, 평생직업이 아니라 평생교육을 실천해야 하며, 학벌이 아니라 실력을 갖추고, 문과, 이과가 아닌 융합 전공으로 수업이 디자인되고 교육활동을 통해서 이런 마인드가 형성되어야 합니다.
그 중심에는 교육 주체들이 함께 변화하는 사회에 대한 대비책 마련에 늘 함께 고민하고, 교육 과정을 디자인하고, 학생들과 함께하며 실천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모든 교육주체 구성원들과 함께 부단히 연찬하고 노력하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 3.
교장 최 훈 성